노트북 모바일 핫스팟 윈도우10 시도 후기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기술

노트북 모바일 핫스팟 윈도우10 시도 후기

노트북 모바일 핫스팟 윈도우10 시도 후기 진행해볼까 합니다.



▶ 노트북에서 휴대폰으로 무선인터넷 신호를 전송해주는 것이 가능한가요?


노트북에 무선랜이 정상작동중이라면 가능합니다.


▶ 해당 작업은 윈도우7에서 불가능한가요?


윈도우7은 특정소프트웨어 설치시만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갤럭시노트5 안드로이드 7.0 및 삼성 노트북의 합작으로 이루어진 글입니다.



노트북 모바일 핫스팟 윈도우10 가능합니다


예전 윈도우7 OS를 사용하던 노트북에서는 특정 소프트웨어를 통해 노트북을 무선공유기화 시킨 후 휴대폰 또는 태블릿PC와 같은 무선기기들을 향해 신호를 준 뒤 인터넷을 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0 OS에서는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만약 무선신호가 잡히지 않고 유선랜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해당 기능을 사용하여 휴대폰과 같은 다른 기기에 무선신호를 전달해주는 작업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노트북을 공유기화 시키는 작업은 상당히 쉬운데요 바로 윈도우10 우측 하단 알림을 통해 간편하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유선랜과 연결이 되어 있지 않은 채 무선으로 노트북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다면 진행이 불가능 할 수도 있는데 진행을 하며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10 우측 하단 알림 아이콘을 누른 뒤 옵션을 열어보면 모바일 핫스팟 이라고 적힌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냥 해당 항목을 클릭해보겠습니다.



간단한 클릭만으로 본인의 컴퓨터 호스트명이 나오며 뒤에 숫자 4자리가 랜덤하게 붙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0/8의 뜻은 최대 8명이 해당 노트북에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는 뜻인데요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설정으로 이동해보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작업은 유선랜카드만 있는 일반 데스크톱(PC)에서는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설정에서 보시면 와이파이(WIFI)와 블루투스(Bluetooth)두가지 방법을 통해 인터넷 연결 공유가 가능하다고 나와 있으며 현재 상황은 5GHz 네트워크 대역을 통해 연결을 공유하고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근거리 무선통신인 5GHz 및 일반 무선통신 2.4GHz 중 근거리 무선통신을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며 만약 이 작업을 하지 않고 Bluetooth를 선택하게 되면 연결된 장치가 0/8에서 0/7로 한명 줄어들게 됩니다. 그럼 실제 본인의 휴대폰을 이용하여 와이파이 연결을 진행해봐야 하겠죠?



와이파이 항목에서 본인의 노트북 호스트명을 찾아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과연 인터넷이 가능할까요?



아 이게 무슨 일이죠? IP 주소를 받지 못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타나며 노트북 모바일 핫스팟 사용이 불가능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 증상은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유선랜으로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무선랜을 통한 인터넷 사용 방법이기 때문에 무선랜이 이미 인터넷에 연결되있는 경우 이 작업을 하게 되면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며 IP를 받아오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상태에서는 블루투스 연결 요청을 시도해도 사실상 노트북과 휴대폰이 연결만 되어 있을 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터넷 연결 접속을 위해 연결됨 과 같은 메세지가 나오더라도 사싱상 인터넷을 하는 것은 불가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에서 같은 방식으로는 가능하지만 왜 노트북에서 휴대폰으로는 같은 방식이 안되는지 조금은 의문입니다. 아마도 유선랜을 사용해야만 해당 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예쌍되는데 아니면 본인의 갤럭시노트5 휴대폰이 너무 낡아서 그런것일까요?



노트북 모바일 핫스팟 윈도우10 시도 후기 간단하게 알려드렸습니다. 휴대폰과 동일한 방식으로 무선신호를 받아 노트북에서 뿌려주는 작업은 불가능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