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에서 유튜브 동영상 시청시 데이터 소모량 줄이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노하우

휴대폰에서 유튜브 동영상 시청시 데이터 소모량 줄이는 방법

휴대폰에서 유튜브 동영상 시청시 데이터 소모량 줄이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 동영상을 시청할때 데이터 소모가 많은 편인가요?


아무래도 사진이나 일반 글자보다는 확실히 데이터 소모가 많겠죠?


▶ 휴대폰에서 데이터 소모량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휴대폰 해상도와 동영상 해상도를 둘다 낮춰 줌으로서 조금이라도 데이터 소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해당 작업은 갤럭시노트8 안드로이드 8.0 휴대폰에서 진행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휴대폰에서 유튜브 동영상 시청시 데이터 소모량 줄이는 방법


컴퓨터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은 데이터 사용량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해당 동영상의 화질이나 크기를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휴대폰의 경우 정해진 모바일 데이터를 모두 사용하게 되면 데이터 사용이 제한되거나 저속으로 데이터 사용이 가능해지는 등의 QOS(Quality Of Service)시스템이 적용되어 제대로 된 동영상 감상이 불가능해지기도 합니다.


동영상의 용량을 결정하는 요소는 크게 해상도,프레임,비트레이트 등 몇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유튜브에서 설정이 가능한 옵션은 프레임과 해상도 두가지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휴대폰으로 유튜브 동영상을 보며 데이터 소모량을 줄이려면 해상도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1. 유튜브 화질 조정


유튜브(Youtube) 영상 중 톱니바퀴 모양의 품질(화질)을 보면 기본값 설정이 그림과는 다른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20p 또는 그 이상이 될 수 있으며 720p 이상의 품질에서는 영상의 종류에 따라 60f(60프레임)선택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크기가 상대적으로 모니터보다 작은 휴대폰 화면 안에 큰 해상도의 영상을 넣어봐야 사람의 눈으로 보기에는 그다지 큰 차이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 화질은 되도록이면 480p 또는 360p 정도에서 영상을 보는 것이 좋으며 그 이상 품질로 동영상을 보게 되면 기존보다 많은 데이터 소모량이 뒤따를 수 있습니다.


 


2. 휴대폰 해상도 조정


작은 휴대폰 화면에 큰 해상도가 들어가도록 설정되어 있는 옵션도 줄여주는게 좋은데요 절전모드에서 화면 해상도를 최대 HD+ 해상도까지 낮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FHD+ 대비 HD+ 해상도는 화면을 보는데 아주 미세한 차이가 있지만 480p 정도 되는 동영상을 보는데는 절전모드를 적용하나 안하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휴대폰 배터리 소모를 조금이라도 덜 달게 하기 위해 휴대폰 해상도 조정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해상도를 낮추고 동영상 화질도 낮춰 조금이라도 더 많은 시간의 동영상을 보는 방법도 종종 사용되고 있습니다. 



휴대폰에서 유튜브 동영상 시청시 데이터 소모량 줄이는 방법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그냥 쉽게 말해서 동영상 해상도를 360p ~ 480p 정도로만 놓고 봐도 같은 시간대비 720p ~ 1080p 품질로 동영상을 보는 것 보다 많은 시간동안 데이터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휴대폰 해상도는 거기에 대한 덤일 뿐이죠.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