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폰 정상해지 및 확정기변 가능여부 확인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노하우

중고폰 정상해지 및 확정기변 가능여부 확인

중고폰 정상해지 및 확정기변 가능여부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중고폰 구매시 정상해지 여부를 그자리에서 알 수 있나요?


전산확인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는 정상해지 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


▶ 정상해지라고 했으나 확정기변이 불가능합니다.


휴대폰 구매 후 늦게 알았다면 사실상 되돌리기 쉽지 않습니다.



해당 작업은 갤럭시노트8 및 SKT T월드에서 확인해본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중고폰 정상해지 및 확정기변 가능여부 확인


사용하던 휴대폰이 고장나 다른 휴대폰으로 교체하려 했으나 통신사 이동은 별로 하고싶지 않고 기존 통신사인 SKT를 유지하기 위해 중고 휴대폰인 갤럭시노트8 3대를 구매하였습니다. 조금 타이밍이 안맞았다 싶었는지 갤럭시노트9가 갤럭시노트8과 큰 차이가 없이 생산되어 한두달만 더 기다리고 그냥 갤럭시노트9를 살걸 그랬나 조금은 후회가 들기도 합니다.


어쨋든 구매한 휴대폰을 유심기변만 하여 사용하다 한달쯤 지났을까요? 슬슬 확정기변을 하려 시도를 해보았는데 웬걸? 확정기변이 불가능하다고 뜨는게 아니겠습니까? 조금 황당해서 구매기록을 찾아 판매자에게 연락을 시도해보았는데 두번의 사람을 거쳐 현재 본인이 세번째 주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정상해지 여부는 따로 확인하지 않았다고 하더군요. 이미 한달도 넘게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되돌릴수도 없고 해서 원래 소유주가 누군지 찾아달라고 했으나 알아보겠다는 말만 하고 그 뒤로 소식이 없습니다. 왜 이런일이 발생하는지 간단하게 확인해볼까 합니다.



SKT T월드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우선 로그인을 한 뒤 다이렉트샵의 공기계/중고폰 개통 메뉴를 눌러줍니다.



두가지 항목 중 SKT 중고폰 개통신청을 선택하겠습니다.



중고폰 모델명을 선택하고 기기일련번호를 적은 뒤 기기인증을 진행해봅니다. 



기기일련번호는 휴대폰 뒷면을 보면 종이가 붙어 있을텐데 우측 상단 7자리의 숫자로 적혀 있는것을 적으시면 됩니다.



문제는 여기서 정상진행이 되면 상관없으나 이런식으로 등록하시려는 중고기기는 등록 가능한 기기가 아닙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오며 진행이 되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크게 두가지 경우로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모델명을 잘못입력했거나 실제 정상해지가 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8 모델명만 해도 하나만 나오는게 아닌 10개정도 나오기 때문에 제대로 확인이 되지 않을 수 있죠. 


결국 저는 여기서 기기인증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대리점을 찾았지만 정상해지가 되지 않은 휴대폰이라는 말을 듣고 발길을 돌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정상해지가 되지 않은 휴대폰을 유심만 변경하여 사용하게 되면 나중에 휴대폰 주인이 분실신고를 하여 문제가 커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정상해지가 실제로 확인되지 않은 휴대폰의 경우 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말로만 정상해지라는 것을 믿지 마시고 구매시 직접 전산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중고폰 정상해지 및 확정기변 가능여부 확인 간단하게 해보았습니다. 확정기변이 불가능하더라도 유심변경으로 얼마든지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지만 만에하나라는 것을 통해 대비책은 마련해놔야 하겠죠?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