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툴바


사람들은 있잖아요. '눈에 보이는 걸' 큰 문제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게 정말 시급하고 큰 문제인지, 혹은 정말 열변을 토하여 꺼내야하는 문제인지
사람들은 잘 분간하지 못합니다. 이런 흐름들은 언론들이 조장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혹시 저녁뉴스가 처음 시작한 후, 15분 정도를 어떤 내용이 점유하는 확인해보셨나요?
 

그 부분을 할당하는 것은 '일반 대중들에게 알리고 싶은 내용들'입니다.
'주제의 중요함이나 중요하지 않음은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 높은 비중만큼 사람들은 그 부분에 대해 '이건 큰 문제다'라고 인식하게 되고,
곧 이와 같은 흐름을 주도하게 됩니다. 이건 하나의 낚시질과 별반 다름이 없습니다.

우리 삶의 커다란 문제들에 대해 이 시간을 할애하며, 좀 더 제대로된 인식의 수단으로
언론매체가 쓰여진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겠지만, 우리네 언론들은 호도와 시선돌리기로
일관하고 있는 것 같아 씁쓸해지곤 합니다.

그 뉴스의 헤드라인을 장식할 만큼,
정말 우리 삶에 중요한 문제를 언급하고 있었나요?

이호성 사건, 이게 정말 큰 문제인가요?

혹시 이 사람이 수 십 명 혹은 수 백 명에게 피해를 입히며 사회전반에 커다란 문제를 야기했나요?
정말 우리들의 삶을 뒤흔들어버릴만큼 커다란 문제를 야기한 사건인가요?
혹은 우리 아이들 세대까지 영향을 미칠만큼 흐름을 뒤바꾸어버린 중요한 사건인가요?

조금 지난 얘기를 해볼까요?

'무협의로 판명난 쓰레기만두 사건', 정말 그게 큰 문제였던가요?

언론이 이슈화하고 커다란 사회문제처럼 번지게된 사건으로 인해 만두생산업체의 사장은
목숨을 끊는 불행한 결말로 치달았지만, 이게 정말 우리네 삶에 중요한 문제였던가요?

숱하게 많은 헤드라인 뉴스들에 대해 우리들은 무엇은 얻고 무엇을 잃은 것일까요?

혹시 이런 생각해보셨나요?

요즘 다음 블로그뉴스에 대한 편집권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언급되곤 합니다.
'이 편집권의 방향이 편향적인다, 혹은 그들만의 잔치다'라고 자주 회자되곤 하는데,
이런 방향이 다음 블로거뉴스가 아니라, 언론매체 혹은 방송에는 없을까요?

휘둘리고 있는 대상은 누구인가요?

언론사의 헤드라인은 그들의 몫입니다.
그들이 '확산하고 싶은 이야기, 그들이 감추고 싶은 의지'대로 그렇게 흘러갑니다.
현재 시점의 블로고스피어, 조금이라도 다른 모습을 취하고 있나요?

정말 중요한 이야기, 정말 해야하는 이야기들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이야기들에 묻혀버리고,
정작 열변을 토해야하는 대상들을 엉뚱한 대상이 대신하고 있지 않나요.?

방향을 잃어버린 블로고스피어, 우리가 힘을 쓰고자했던 것은 이런 모습이 아니었을텐데.
알콜 포스팅을 하고 싶지 않은 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UP! 해주세요.^^ 한RSS에서 구독 Feed Burner RSS-벗님의 작은 다락방 Google에서 구독 위자드닷컴에서 구독 벗님의 작은 다락방

Creative Commons License 벗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트랙백 주소 :: http://daeil.tistory.com/trackback/634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블로거는 인기 추구자 2008/03/12 00: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는 당신은 블로그질 왜 하는데 내가 쓴 포스트 많은 사람이 봐 주었으면 하는거 아닌가? 인기 블로거가 되어 명성, 돈, 권력을 얻고 싶어하는게 대다수(실은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지) 블로거의 욕망 아닌가? 인기 블로거가 되려면 그때그때의 이슈(기존 언론사가 권력기관이 만든 이슈) 쫓아 포스트 써서 사람들의 주목을 끌어야 하고. 블로거를 무슨 순수한 이상을 가진 사상가로 보는건 정말 위선적이지 않나?

    • BlogIcon 벗님 2008/03/12 00:21  댓글주소  수정/삭제

      가슴이 아프군요. 낚시질하려면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쉽게 관련정보를 찾을 수 있고, 요약할 수 있고, 나름대로 괜찮은 포스를 남길 수도
      있지요. 그런게 그게 과연 무슨 소용이 있을런지요..
      가끔 순수한 이상을 갖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저는 그에 미치지는 못하겠지만,
      '모두 그렇지 않다'라고 얘기하시는 건, 조금 실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
      고운 하루 되세요. ^_^

  2. BlogIcon DT 2008/03/12 00: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 생각은 이렇다. 다른 사람의 관점이 당신과 같다고 생각한다면 대단히 큰 오류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당신이 중요하지 않다는 사건이라 할지라도 다른사람에게는 매우 중요한 일이 될수 있다는 것도 알아두길 바란다.

    • BlogIcon 벗님 2008/03/12 11:46  댓글주소  수정/삭제

      알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그런데, 어감이 좀.. 저의 상관도 그런 딱딱한 어투로는 잘 말하지 않는데, 부드럽게 이야기하셔도 잘 듣는답니다.. ^^;
      고운 하루 되세요. ^_^

  3. BlogIcon 준민 2008/03/12 0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벗님의 포스팅을 읽고 그 동안의 뭐라 딱 짚어 말하기 복잡하기도 했던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되서 자기전에 쓰게 되었어요~
    그런데 지금 시간이 시간인지라 발행 시간을 11시 30분으로 해두고 자러가는 점과 내일 그 시간에는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해서 트랙백미리 보내놓은 점 양해 부탁 드려요 ^^;;
    (이런것도 청와대에선 일종의 엠바고라고 해줄까요? ;))

  4. BlogIcon A2 2008/03/12 08: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뉴스에 대한 다른 시각을 볼 수 있는 점은 좋은거 같아요.

    • BlogIcon 벗님 2008/03/12 11: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동감합니다. 다양한 시선들을 경험할 수 있는 건 바람직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
      고운 하루 되세요. ^_^

  5. BlogIcon 비트손 2008/03/12 09: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벗님 저번에 저번에 1인캠페인때 댓글 남기고 또 댓글 남기네요. 시의성있는 이슈만을 쫓아다니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라는 의견에는 공감합니다. 다만 이번의 이호성선수 사건에서 파생된 문제들. 이를테면 언론의 보도태도나 악의적 댓글과 같은 문제들은 한번쯤 되짚어 보고가야 할 문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블로거들도 이호성선수가 저지른 범죄행위보다는 그 이후에 발생한 현상에 주목하고 있는듯하구요.

    벗님의 진지한 고민역시 우리가 분명 우리가 돌아볼 일인 것은 분명합니다. 알콜포스팅하지 않아도 될 수 있는 세상이면 좋겠네요. 고운 하루 되세요.(^^)

    • BlogIcon 벗님 2008/03/12 11:47  댓글주소  수정/삭제

      알콜포스팅의 후유증 중 하나가 이렇게 꺼내지 않아도 될 말을 꺼내버리게 된다는..
      손에 꼽힐 만큼 횟수가 적긴 하지만, 더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고운 하루 되세요. ^_^

  6. BlogIcon 작은인장 2008/03/12 09: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호성 선수 문제는 공감합니다만, 쓰레기 만두 사건은 우리에게 중요한 것이 아니었나 생각되네요.
    글 잘 읽고 갑니다.

    • BlogIcon 벗님 2008/03/12 11:48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보도였다면 중요한 문제였겠지요. 오보에 대해서도 그다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언론사들의 태도와 대중의 시선돌리기의 일환으로 그런 이슈들을 쓰고 있다는 생각에 제 마음이 편치 않았던 모양입니다. ^^;
      고운 하루 되세요. ^_^

  7. BlogIcon 깡깡이 2008/03/12 1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람들은눈에 보이는 걸 큰 문제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그게 정말 시급하고

    큰 문제인지, 혹은 정말 열변을 토하며 꺼내야하는 문제인지 사람들은 잘

    분간하지 못한다고했는데 사람들과 대중은 글쓴이가 생각하는 만큼 어리석지

    않습니다. 혹시 착각하고 계신가요? 정치계 화제거리를 미디어와 언론의 편파기사로

    인해 대통령과 국회의원들이 뒤바뀐다 생각하십니까? 천만에요. 님도 언론과

    미디어에의해 정보를 얻는사람이지 않습니까? 이승엽 선수가 홈런 몇개를 쳤는지

    박지성이 골을 넣었는지 본인 생활에 지장없습니다. 그러나 대중은 열광하잖아요?

    택시강도 기승, 불법성매매 알선, 청소년 탈선 등의 소식을 접하면서 밥벌어먹기도

    힘든데 무슨 정치판이며 강도여? 이딴식으로 한귀로 흘려들으실껀가요? 사회에대한

    경각심과 각성, 치유과정 등이 필요한겁니다. 주제의 중요함이라혔나요? 단순 언론의

    시선돌리기 플레이로 비쳐졌다면 머리깍고 절에드가서 깨달음을 얻으세요.

    만두생산업체사장이 목숨끊은게 중요치 않다구요? 사람목숨 하나가 그렇게 하찮은

    것이었던가요? 알 필요도 없는 알 가치도 없는것인가요? 그놈목소리 영화보셨습니까?

    평생에 한번 있을까말까한 그 가족의 슬픔에 공감하고 슬퍼하며 우리아이도

    조심해야겠다는 준비성과 경각심 생기지 않던가요? 어찌 글쓴이는 보고싶은것과

    듣고싶은것과 말하고싶은것만 뱉습니까? 언론에대한 정의를 다시 공부하든가

    블로그를 쓰는 이유가 단순 씹기수준의 찌라시로 생각들지않게...알겠습니까?

    • BlogIcon 벗님 2008/03/12 11:48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 같아 말씀드립니다. 쓰레기만두라는 '언론의 거짓보도'로 인해 피해를 입으셨던 분들의 삶이 중요하지 않다라는 의미는 아니었습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의 표현력이 부족했던 모양입니다.
      님께서 말씀하신 부분들에 대해 저 역시 공감하고 있으며, 공감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아직 저의 소양이 부족한 모양입니다, 좀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운 하루 되세요. ^_^

  8. BlogIcon 희휘 2008/03/12 16: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한나라당 공천 문제가 8시 뉴스나 9시 뉴스의 시작부분에 항상 나오더군요. 저야 별 관심도 없지만, 상당수의 사람들도 별 관심 없을 것 같아보입니다; 이 글을 읽고 보니, 역시나 언론플레이가 많은 사람들의 뇌(...)에 영향을 미치는군요.
    (근데 위의 댓글 다신 분들이 좀 너무 무서우십니다-_ㅠㅠㅠ(덜덜))

    • BlogIcon 벗님 2008/03/12 2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전에 뉴스데스크의 몇 번째 꼭지에 '특종'을 넣게 되는지, 혹은 뒷단으로 밀려버리거나
      다른 꼭지와 바뀌어버리게 되는 걸 방송 전까지 상당히 토의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전국민이 시청하게 되는 것이기에 생각보다 상당히 많은 그들의 생각들이
      반영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후로는 뉴스를 보며 '왤까?'라는 생각을 좀처럼 떨쳐버리지
      못하게 된 것 같습니다. ^^;
      고운 하루 되세요. ^_^

  9. BlogIcon 공상플러스 2008/03/12 16: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뉴스회사에서의 이호성 - 나쁜일한거
    블로거스피어에서의 이호성 - 지역감정 조장

    그래도 주제는 비슷하니..

    • BlogIcon 벗님 2008/03/12 23:52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래도 블로고스피어에서는 상당히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가 나오고 더 심도있는
      문제들까지 접근하니, 이 부분에서는 언론보다 한 수 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
      고운 하루 되세요. ^_^

  10. BlogIcon 불닭 2008/03/12 16: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휴,,, 정말 블로거 스피어에 대부분 글들이 정치관련글이나 핫이슈글들이 많더군요 아쉽습니다.

    • BlogIcon 벗님 2008/03/12 23:53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래도 예전보다는 많은 변화를 모색하는 것 같습니다.
      점점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져 나올 수 있는 환경으로 발전하게 되겠지요. ^^
      고운 하루 되세요. ^_^

  11. BlogIcon nob 2008/03/12 19: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다른관점의 시각에 대해서 상당히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블로고스피어가 언론의 보조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요.

    하지만 전 이런 생각을 하면서도 이슈적인 포스팅을 하고 있네요. 제가 생각하고 있는것에 관한걸 적고, 그나마 알고 있는 이야기를 적으려고 하니까, 언론에 보도된 내용들을 토대로 제 생각을 덧붙히게 되네요.

    깨어있는 블로거들이 다른 블로거들을 계도해주셨으면 하네요. 벗님처럼요.

    트랙백 잘받았습니다.

    • BlogIcon 벗님 2008/03/12 23:54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 역시 미흡하기는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많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운 하루 되세요. ^_^

  12. BlogIcon 하류잡배 2008/03/13 16: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같은 이상한 저질 블로거는 설자리가 별로 없다는...

    • BlogIcon 벗님 2008/03/13 21: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자릿세를 받는 동네도 아니고, 괜찮지 않나요. 블로고스피어잖아요. ㅎㅎ ^^
      고운 하루 되세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