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핸드폰) 할부회선 개념 및 개통조회 해보기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노하우

휴대폰(핸드폰) 할부회선 개념 및 개통조회 해보기

휴대폰(핸드폰) 할부회선 개념 및 개통조회 한번 해볼까 합니다.

 

 

▶ 할부회선이라는게 무엇인가요?

할부를 통해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는 대수를 말합니다.

▶ 할부회선은 총 몇대 가능한가요?

1인당 6대로 제한되어 있으며 일부 6대 이하로 설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연 휴대폰을 여러대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휴대폰(핸드폰) 할부회선 개념 및 개통조회 해보기

휴대폰은 예전과 다르게 통화의 수단을 넘어서 여러가지 업무를 볼 수 있으며 업무폰 & 개인폰으로 나눠 휴대폰을 두개 이상 들고 다니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휴대폰 두개를 들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투넘버 서비스를 사용하기도 하며 그것도 귀찮은 저 같은 사람은 개인폰에서 업무를 보는 짬뽕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서로 분리하기 귀찮아서가 가장 크겠죠? 이러한 이유 외에도 1년이상 로그인을 하지 않을 경우 본인인증이 들어가는 포털사이트 계정을 유지하거나 수신전용과 같이 개인적인 사유로 휴대폰 회선을 2개 이상 생성해서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모두 본인이 알고 있다면 상관이 없지만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휴대폰이 개통되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휴대폰 할부회선이란?

휴대폰은 일반적인 회선과 할부회선 두가지 형태로 나뉘게 되는데 그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회선 - 본인이 개통할 수 있는 휴대폰 수
◎ 할부회선 - 할부로 구매할 수 있는 휴대폰 수

일반회선은 신용에 관계없이 1인 1대로 고정되어 있으며 할부회선이라는 의미로 조건에 따라 여러대를 구매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용에 문제가 없으면 최대 6회선까지 개통이 가능하며 가능한 금액은 최대 600만원으로 설정됩니다. 하지만 신용에 문제가 있거나 채무불이행 기록이 존재하고 있다면 가능한 회선은 최대 1회선까지 줄어들게 되는데 연체금을 갚기 전까지 개통이 불가능한 상황도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과 할부회선을 합산하기 때문에 사실상 할부회선의 개념은 없습니다.

 

 

- 휴대폰 할부회선을 조회해보자

본인 명의로 회선이 얼마나 개통되었는지 확인을 할 수 있는데 엠세이퍼(Msafer)에서 가능합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동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진행한 뒤 현재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본인의 상태는 휴대폰이 2개 개통되어 있으며 유선전화(집전화)는 하나에 인터넷이 2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휴대폰 2개는 제가 직접 개통했으며 유선전화는 본가에 있는 전화 그리고 인터넷은 본인이 살고 있는 집 그리고 본가에 각각 한개씩 해서 총 5개가 개통되어 있는데 실제 휴대폰 할부회선은 2개만 사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조회를 했을때 본인이 내역을 모두 알고 있다면 상관없지만 본인이 모르는 개통 내역이 있다면 각 통신사별로 문의를 한 뒤 개통일자 혹은 장소를 확인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하겠죠?

 

 

휴대폰(핸드폰) 할부회선 개념 및 개통조회 한번 해보았습니다. 조회 작업시 요즘은 잘 사용하지 않는 공동인증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조회 과정이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