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느껴본 스마트폰의 장점과 단점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노하우

살면서 느껴본 스마트폰의 장점과 단점

살면서 느껴본 스마트폰의 장점과 단점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스마트폰은 장점이 많을까요 단점이 많을까요?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 다시 스마트폰 없는 세상으로 돌아가고 싶나요?


단점이 많다고 하지만  스마트폰 없는 세상으로 돌아가고 싶지는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살면서 느껴본 스마트폰의 잠점과 단점


아이폰(Iphone)이 출시되고 스마트폰 시장이 가속화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대부분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희 부모님 두분 모두 60대가 넘었지만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니시며 유튜브(Youtube)영상을 시청하거나 교육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다보니 많은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별 거부감을 느끼지 않게 되었지만 일부 사람들은 여러가지 핑계를 이유로 들어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 2G 형태의 피쳐폰(폴더폰)으로 돌아가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이 발전하며 여러가지 장점을 불러왔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장점보다 단점이 많다고 생각되는데 어떠한 점이 문제로 지적되는지 몇가지 알아볼까 합니다.



1. 전자기기의 몰락


현재 PC(노트북)사용량보다 모바일 사용량이 더 높으며 일부 가정에는 컴퓨터가 존재하지 않는 집도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사용되고 나서 많은 전자기기들이 갈곳을 잃었습니다. 아직 완벽하게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 카메라 시장 및 네비게이션 시장이 상당부분 축소되었으며 게임시장 역시 많은 업체가 PC게임이 아닌 모바일게임으로 돌아서게 되었습니다. 전자사전과 mp3 플레이어같은경우 거의 시작이 죽어버리다싶이 했죠.



2. 통신비 증가


스마트폰은 일반적인 컴퓨터에서 하는 인터넷과는 다르게 모바일 데이터를 요금제에 따라 일정용량 제공받아 사용하는 부분 유료화 정책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무제한 데이터 이용이 가능하다고 해도 실제 무제한급의 데이터를 사용할라치면 6만원가량의 요금제에 가입해야 하며(통신사마다 차이는 있음)요즘은 한명이 총대를 매고 높은 요금제를 가입한 뒤 나머지 가족이 낮은 요금제를 이용하여 서비스받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전 폴더폰 시절에 비해 요금제가 낮은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집 가족 구성원 3명만 해도 대략적으로 16만원 가량의 통신비를 납부하고 있으니까요.



3. 스몸비


스마트폰을 보며 길을 걷는 사람들을 스마트폰과 좀비의 합성어인 스몸비(Smombie)라 부르는데 이러한 사람들은 땅을 보고 걷는지라 각종 사고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지하철이나 버스같은 대중교통을 탑승하게 되면 모두들 바닥만 쳐다보는 스마트폰 공해도 심심치않게 볼 수 있습니다.



4.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을 자주 들여다보거나 한시라도 곁에서 스마트폰을 떼놓지 않으려는 사람들을 두고 스마트폰 중독이라고 부릅니다. 어렸을때부터 스마트폰을 쥐어주게 되면 그 현상은 더욱 심각해질 수 있는데 아이들과 놀아주기 싫다고 스마트폰을 던져주면 얼마 지나지 않아 스마트폰 중독에 빠지게 되며 시간이 지난 후 이건 아니다 싶어 스마트폰을 빼앗으려 해도 이미 늦었다고 할 만큼 스마트폰에 중독이 될 것입니다.  



살면서 느껴본 스마트폰의 장점과 단점 몇가지 알아보았는데 어떻게 보니 장점보다는 단점을 부각시키는 글이 되어버렸네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제와서 다시 폴더폰으로 돌아가라고 하면 못돌아갈것 같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