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11 업데이트 후 변경된 갤럭시 분할화면(멀티화면) 멀티윈도우 확인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휴대폰)/삼성 휴대폰(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11 업데이트 후 변경된 갤럭시 분할화면(멀티화면) 멀티윈도우 확인

안드로이드11 업데이트 후 변경된 갤럭시 분할화면(멀티화면) 멀티윈도우 확인해보겠습니다.

 

 

▶ 분할화면이 어떻게 변경되었나요?

분할화면 상태로 화면 전환이 가능해졌습니다.

▶ 분할된 상태로 전환을 하면 좋은점이 있나요?

전환시 화면이 한개로 돌아오지 않아 좋다고나 할까요?

 

 

이 작업은 갤럭시노트20 울트라 안드로이드11 버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11 업데이트 후 변경된 갤럭시 분할화면(멀티화면) 멀티윈도우 확인

대부분의 사람들은 휴대폰을 사용할때 하나의 화면을 이용하여 한가지 작업만을 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긴 화면에 비해 컴퓨터 모니터처럼 가로로 사용하지 않고 세로로 사용하며 해상도가 아무리 높아도 화면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다보니 어쩔 수 없는 휴대폰의 한계라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갤럭시 멀티윈도우 기능은 안드로이드 4번대의 코드명 젤리빈부터 지원하기 시작했는데 상당히 오래전부터 지원을 했습니다. 하지만 화면 크기가 작은 휴대폰은 해당 기능이 있더라도 사용하기가 불편해 많은 사람들은 화면 분할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원래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11 업데이트 후 분할화면(멀티윈도우) 변경점은?

안드로이드11 업데이트가 완료되고 난 뒤 분할화면 기능에 아주 사소한 변화가 생겼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터넷 창을 하나 열고 하단 川 표시를 눌러 화면을 전화나기 위해 준비합니다.


그 상태로 앱 아이콘을 살짝 누르고 있으면 4가지 옵션이 나오는데 여기서 분할 화면으로 열기를 선택하면 현재 앱이 위쪽으로 올라가며 분할 화면 앱 선택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실행할 앱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상단 창이 다시 전체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여기서 인터넷 창을 하나 더 열고 다시 川 버튼을 누르면 인터넷 창이 두개인 채로 다른 앱 전환이 가능해집니다.


카카오페이지 및 유튜브 앱을 켜봤는데 멀티윈도우 화면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100% 모든 앱이 멀티윈도우 적용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사용하는 앱의 멀티윈도우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사용이 불가능하더라 하도 강제로 멀티윈도우를 적용시키는 방법은 아직까지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앱이 2개가 켜져 있는 분할화면 상태로 다른 한개짜리 앱과의 전환도 가능합니다. 아마 이 부분이 안드로이드10 버전에서는 되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닌가요? 아님말고~

 

 

안드로이드11 업데이트 후 변경된 갤럭시 분할화면(멀티화면) 멀티윈도우 간단하게 확인해보았습니다. 유튜브와 인터넷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괜찮긴 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아닌 듯 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