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핸드폰)에서 fhd qhd 차이 느낄 수 있을까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기술

스마트폰(핸드폰)에서 fhd qhd 차이 느낄 수 있을까

스마트폰(핸드폰)에서 FHD QHD 차이 느낄 수 있을까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스마트폰을 통해 해상도 차이를 느낄 수 있을까요?

아주 약간은 느낄 수 있지만 조금만 떨어져봐도 느끼지 못합니다.

▶ 해상도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해상도 외에 자체 확대기능이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글은 갤럭시노트20 울트라 및 본인의 주관적인 생각을 이야기하였습니다.


스마트폰(핸드폰)에서 FHD QHD 차이 느낄 수 있을까

스마트폰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해상도도 덩달아 올랐는데요 초창기만 해도 HD 해상도였던 스마트폰이 현재는 FHD를 넘어서 QHD 그리고 일부 모델은 UHD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모델까지 출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현재기준으로 국내에 UHD 해상도가 적용된 스마트폰은 없지만 현재 우리가 이야기하려는 해상도는 UHD 아랫당계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는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갤럭시 기준으로 봤을때 QHD 해상도가 도입된 시기는 갤럭시노트4 시리즈부터인데요 해당 스마트폰이 출시된 시기가 2014년 하반기라는 것을 볼 때 이미 수년 이상 QHD 해상도 이상 나아가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조금씩 커지면서 WQHD 그리고 WQHD+ 형태로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정작 다음단계인 UHD 해상도는 단가 및 비용상승을 이유로 국내 출시 스마트폰에는 적용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어쨌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스마트폰에서는 FHD QHD의 차이를 느낄 수 있는 것일까요?

- FHD VS QHD 해상도를 느낄 수 있다?없다?

FHD와 QHD는 해상도 면에서 약 160만픽셀가량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를 눈으로 느끼기는 쉽지 않은데요 여기에는 크게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PC & 노트북 모니터 대비 작은 화면

PC를 이용하여 예를 들어보면 PC 화면은 요즘 기본이 FHD 모니터를 사용하며 화면크기는 적게는 22인치부터 많게는 32인치 정도까지 FHD를 사용합니다. 주로 27인치 이상부터 FHD 위로 올라가는 수준이며 일부 특수모니터는 27인치에도 UHD 해상도의 디스플레이가 장착되는데 27인치에서 FHD 해상도와 QHD 해상도를 가진 모니터를 비교해보면 누가봐도 QHD 해상도가 더 좋아보이는게 눈에 보입니다.

즉 디스플레이가 크지 않으면 픽셀을 나타낼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만큼 빽빽하게 찰 수 밖에 없는데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노트20 울트라 디스플레이만 해도 스마트폰 모니터로 비교하면 아주 작은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27인치 vs 6.9인치) 눈으로 두 해상도를 비교하는게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2. 아이콘의 확대상태

윈도우OS 기준으로 해상도를 한단계 올리거나 내리면 앱 및 문서 등 아이콘 역시 크기가 줄어들거나 늘어나는데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안드로이드OS는 해상도 변경을 해도 앱 크기가 줄어들거나 늘어나지 않고 고정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 말은 해상도와 윈도우OS의 확대축소 기능이 동시에 작동한다는 뜻인데 작은 화면에 아이콘 크기도 같이 작아져야 그나마 비교가 가능해지는데 그것이 따로 놀지 않고 동시에 적용되도록 강제화 시켰기 때문에 사실상 QHD에서 FHD로 가더라도 해상도 차이는 거의 느끼지 못하며 그나마 HD해상도까지 내려가면 조금 눈에 띄는 수준입니다.

 

 

- 스크린샷을 통해 본 fhd qhd 차이(해상도 설정)

사실 이거도 크게 의미는 없는데 스크린샷 해상도가 작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실제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고 있어도 저는 잘 모르겠더라구요.


HD+ 해상도와 FHD+ 해상도입니다. 위 그림 3개에서는 차이를 보여주기 위해 강제 모자이크를 했지만 HD+ 해상도를 적용했다 해서 화질이 저기까지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WQHD+ 해상도인데 FHD+와의 해상도 차이를 개인적으로 느낄 수 없으며 해당 해상도 적용시 120Hz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현재는 FHD+ 해상도를 적용하여 스마트폰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 스크린샷을 통해 본 fhd qhd 차이(유튜브)

유튜브를 통해 확인해보면 가로모드냐 세로모드냐에 따라 느낄 수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합니다. 화면이 크므로 스크린 압박이 될 수 있으므로 참고 바랍니다.


유튜브 1080P 세로 화면입니다.


유튜브 720P 세로 화면입니다.


유튜브 480P 세로 화면입니다. 

스마트폰 화면의 상단 약 30%가량만 사용하기 때문에 화면이 더 작아서 480P까지 가지 않는 이상 구분하기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렇다면 가로로 돌려보면 어떻게 될까요?


유튜브 1080P 가로 화면입니다.


유튜브 720P 가로 화면입니다.


유튜브 480P 가로 화면입니다.

영상 특성상 FHD 이상 해상도가 없기 때문에 DVD해상도인 480P부터 720P 그리고 FHD라 불리는 1080P까지 확인해봤습니다. 이렇게 확인하니까 화면에서는 잘 모를 수도 있지만 DVD화질의 480P 해상도와 HD화질의 720P 해상도에서 차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720P 해상도와 1080P 해상도 역시 차이를 발견할 수 있는데 더이상의 해상도는 차이를 발견하지 못할거라는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스마트폰(핸드폰)에서 FHD QHD 차이 느낄 수 있을까 테스트하며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사실상 두 해상도의 차이를 느끼는 것은 쉽지 않으므로 아주 민감한 사람이 아니라면 FHD 해상도를 사용하는 것도 무난할 듯 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