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페이스타임 데이터 사용량 및 요금 부과(와이파이) 기준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휴대폰)/아이폰(Iphone)

아이폰 페이스타임 데이터 사용량 및 요금 부과(와이파이) 기준

아이폰 페이스타임 데이터 사용량 및 요금 부과(와이파이) 기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아이폰 페이스타임은 요금이 추가 부과되나요?

본인의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한 요금은 추가로 부과되지 않습니다.

▶ 아이폰 페이스타임은 mvoip를 사용하나요?

mvoip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휴대폰은 이러한 시스템이 언제 나올까요?

 

아이폰 페이스타임 데이터 사용량 및 요금 부과(와이파이) 기준


스마트폰이 생겨나고 통신 시스템이 3G ▶ 4G(LTE) ▶ 5G 형태로 발전하였으며 이는 곧 데이터의 사용량이 늘어나는 원인이 되었으며 가족당 지불하는 통신비의 상승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통신회사들은 한명이 총대를 매고 나머지 가족들이 적은 요금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공유받는 시스템을 만들었으며 현재 본인은 그것을 아주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영상통화를 필요로 하게 되면 해당 데이터 공유로는 이용하기 힘든데 일반적인 영상통화는 일명 mvoip라고 하여 요금제에 맞게 통화량을 각각 다르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제가 사용하는 T플랜 패밀리는 mvoip 사용량이 월 300분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이를 넘어서는 통화를 하게 되면 유료이용을 해야 합니다.

반대로 만 24세 이하 청년들이 가입할 수 있는 0플랜의 경우 mvoip 제공량이 무제한이기 때문에 적어도 해당 서비스에 대해서는 추가요금이 들어갈 일은 없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요금제마다 다른 영상통화 제공량과는 관계없이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페이스타임은 mvoip와 관계가 없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아이폰 페이스타임은 mvoip를 사용하지 않는다


우선 특정 요금제의 mvoip 서비스 형태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요금제별로 적게는 100분에서 많게는 300분의 영상통화 제공량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해당 시간 이상 통화를 하면 추가요금이 발생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해당 영상통화가 지불되는 서비스로는 일반 영상통화(T전화 등),보이스톡,카카오 페이스톡,스카이프 등이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페이스타임(FaceTime)은 최대 32명의 사용자와 동시 통화가 가능하며 mvoip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오로지 와이파이와 모바일 데이터(셀룰러 데이터)만 영향을 받습니다. 단 아이폰 사용자들끼리만 영상통화가 가능하다는 것은 조금 단점의 요소가 있겠죠?


와이파이가 연결된 상태로 페이스타임을 사용한다면 사실상 하루종일 무제한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셀룰러 데이터를 이용한다면 본인의 휴대폰에 적용된 모바일 데이터 제공량에 따라 사용 가능한 시간이 정해지게 됩니다. 페이스타임에 들어가는 데이터 사용량은 1분당 약 1Mb(800kb ~ 900kb)정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나마도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사실상 이것마저 통화시간에 한계가 없어지게 됩니다.

 

 

아이폰 페이스타임 데이터 사용량 및 요금 부과(와이파이) 기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도 이와 비슷한 시스템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