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전화 앱 활용 자급제 통신사 간 CSC 변경 방법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노하우

구글전화 앱 활용 자급제 통신사 간 CSC 변경 방법

구글전화 앱 활용 자급제 통신사 간 CSC 변경 방법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통신사폰에서 자급제폰으로 갈 수 있나요?

모든 휴대폰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 어떠한 휴대폰이 가능한가요?

현재 최신 업데이트를 적용한 휴대폰은 해당 작업이 불가능합니다.

 

 

이 작업은 갤럭시노트20 울트라 안드로이드11 버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구글전화 앱 활용 자급제 통신사 간 CSC 변경 방법


휴대폰을 구매하는 방법은 크게 통신사 약정이 없는 자급제를 구매하여 본인이 원하는 통신사와 약정을 붙여 사용하는 방법과 보조금 혹은 25% 선택약정할인을 받고 구매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 이른바 성지에서 보조금을 많이 받아 휴대폰을 구매하는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사실상 자급제+알뜰요금제를 이기는 지출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급제 휴대폰의 장점은 통신사 약정에 의해 가입되는 휴대폰의 강제 앱 설치 작업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그래서 구매가격이 높아도 자급제 휴대폰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통신사 약정이 적용된 휴대폰을 자급제 형태로 바꾸는게 가능하다고 하면 여러분들은 믿어지나요?

 

 

구글전화 앱을 이용하여 CSC 변경을 해보자


CSC라는 것은 갤럭시 휴대폰에서 지역/통신사를 구분하는 코드로서 지역이라 하면 대한민국 하나이며 통신사는 SKT/KT/LG U+ 3개의 통신사가 있겠죠? 이것을 구분하는 코드를 CSC라고 합니다. 이것을 임의로 변경하는 것은 예전에는 누구나 가능했으나 현재는 일정 조건을 가진 휴대폰이 아니라면 진행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는 구글전화 앱을 사용하였으며 가능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드로이드8 ~ 안드로이드10 One Ui 2.5 이하 //

위 조건이 아닌 갤럭시노트10 이상 안드로이드 11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최신형 휴대폰 들은 작업이 불가능하며 작업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조건이 안되기 때문에 진행이 불가능한 케이스입니다.


구글 전화 앱을 다운로드 받은 뒤 기본 앱 설정을 진행합니다.


우측 하단 아이콘을 눌러 전화번호를 열고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 *#*#27262826#*#* //

입력한 내용이 사라지며 아무 반응이 없다면 진행이 되지 않는 휴대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들면 아직까지 안드로이드 11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갤럭시노트20 이라면 진행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진행이 불가능한 셈이죠. 나머지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방법을 저도 모르겠는데 업체에서는 One UI 3.0임에도 변경이 가능하다고 하는거 봐서 이 방법은 아닌 듯 합니다.

1. Koo/Single 선택 후 install 버튼
2. Sales&Network Code Change 선택
3. 볼륨 하단버튼+전원버튼 꾹 누른 상태로 ok버튼 선택 (안 그럼 폰 초기화 됩니다)
4. 볼륨 하단버튼+전원버튼을 떼지 마시고 삼성 부팅 로고가 뜰 때까지 유지

해당 과정 중 초기화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백업은 필수이며 OTA 즉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상황도 발생하게 됩니다. 오딘으로 펌웨어를 업데이트해야 한다고 합니다.

 

 

구글전화 앱 활용 자급제 통신사 간 CSC 변경 방법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과정이 어려워 보일 수 있으며 실제 보여드리려고 했는데 진행이 불가능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