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파리 보안안됨 메세지 원인 왜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노하우

아이폰 사파리 보안안됨 메세지 원인 왜

아이폰 사파리 보안안됨 메세지 원인 왜 그런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보안안됨 메세지는 왜 나오나요?

인증서가 만료되어 발생하는 메세지 이며 다른 이유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뭔가 할 수 있는게 있나요?

사이트를 빠져나오거나 본인의 판단하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작업은 아이폰 iOS 14.4 버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아이폰 사파리 보안안됨 메세지 원인 왜


여러분은 어떠한 휴대폰을 이용하고 있나요? 저는 갤럭시 휴대폰과 아이폰 모두 사용하고 있는데 컴퓨터에서 인터넷 검색을 할때는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지만 휴대폰을 이용할때는 삼성 브라우저 및 사파리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검색하곤 합니다.

삼성 브라우저와 사파리 브라우저의 차이는 인터넷 검색을 할 때 조금 있는데요 삼성 브라우저에서는 현재의 http 홈페이지를 들어가더라도 좌측에 느낌표만 뜰 뿐 별도의 메세지가 나타나지 않는데 사파리 브라우저는 '보안 안됨'이라는 메세지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보안 안됨 메세지가 나타나는 이유?


우선 갤럭시와 아이폰의 비보안 홈페이지 접속 상태 차이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 브라우저 상태인데 상단 좌측에 검은색 느낌표만 보이며 눌러보면 '보안되지 않은 연결' 이라고 나옵니다.


반면 동일한 사이트를 들어가보면 상단에 그냥 대놓고 '보안 안 됨'이라고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문제는 원인이 크게 몇가지가 있는데 https 암호화가 되지 않은 사이트에서 거의 100% 확률로 발생하며 https 암호화는 되었지만 사이트 내부 인증서가 정상적이지 않을때(만료 등)도 발생합니다. 또한 인증서는 유효하지만 TLS(1.1 및 이전 버전)가 안전하지 않을때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제가 가진 도메인은 https 보안을 설정하려고 하니까 추가 요금을 납부하라고 하길래 어짜피 보는 사람도 거의 없어 안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결국 보안이 불확실할때 나타난다는건데 사실 이 문제는 해당 웹사이트 접속시 특정 부분에서 해킹이 이루어져 다른 사이트로 리디렉션을 시키는 등 뭔가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를 경고하는 메세지로 이용되기 때문에 본인이 늘 접속하던 사이트라면 딱히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해외 사이트를 접속할때는 살짝 문제가 될 소지는 있습니다. 본인이 그 사이트가 안전한지 아닌지 조차 알 수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애플 설명에서도 이러한 사이트에 정보를 입력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이트를 접속하지 않는 것 말고는 마땅한 해결책이 없을까? 네 그렇습니다. 사이트를 입장하려는 쪽에서는 딱히 뭔가 할 수 있는 조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주 방문하던 사이트가 아니라면 일명 '똥이 무서워서 피하나 더러워서 피하지' 와 같은 액션을 취하는게 맞다고 보는 것이죠.

 

 

아이폰 사파리 보안안됨 메세지 원인 왜 그런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보안적 기능이 불확실할때 나타나지만 크게 걱정은 안하셔도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