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휴대폰(핸드폰) 자판 변경 방법 종류가 많아졌어요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노하우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자판 변경 방법 종류가 많아졌어요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자판 변경 방법 종류가 많아졌다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핸드폰 자판은 총 몇개가 있나요?

한글 10개 / 영어 4개가 있습니다.

▶ 핸드폰 자판은 어떻게 변경하나요?

휴대폰 설정 → 일반 → 삼성 키보드 설정 → 언어 및 키보드 형식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갤럭시노트20 울트라 안드로이드11 버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자판 변경 방법 종류가 많아졌어요


휴대폰을 사용함에 있어 키보드의 존재는 컴퓨터의 키보드와는 다르지만 적응이 된 사람들은 휴대폰 키보드로도 컴퓨터 키보드의 타자속도에 맞먹는 속도를 낼 수 있을 정도로 빠르게 칠 수 있습니다. 물론 정형화된 컴퓨터 키보드와는 다르게 휴대폰 키보드는 지원하는 가지수도 대략 10여가지가 넘기 때문에 본인이 사용하던 키보드가 아니라면 타자속도는 오히려 떨어질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지원하는 키보드는 공식적으로 한글 10가지 / 영어 4가지인데 그 외 기타 다른 키보드를 사용하고 싶다면 굿락이나 사설 앱을 설치하면 키보드 변경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글에서는 사설앱으로 설정 가능한 키보드는 제외하고 공식적인 키보드만 알아보려고 합니다.

 

 

키보드 자판 변경을 해보자


키보드에서 자판 변경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키보드를 열고 우측 중간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눌러 삼성 키보드로 이동한 뒤 언어 및 키보드 형식에서 변경
2. 휴대폰 설정 → 일반 → 삼성 키보드 설정 → 언어 및 키보드 형식


한글과 영어 기준으로 10가지/4가지가 준비되어 있는데 안드로이드 구버전에는 6개정도만 존재하던 키보드가 10가지로 늘어났습니다. 여기서 본인이 원하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한글은 천지인 키보드 / 영어는 쿼티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마 가장 많은 사용자들이 이 키보드를 사용할거라 생각합니다.

키보드 종류(한글)


한글 키보드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순으로 천지인 / 쿼티 / 단모음 / 천지인플러스 입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순으로 한손모아키 / 양손모아키 / 나랏글 / 베가 입니다.


위에서 아래로 베가(중앙) / 나랏글(중앙) 입니다.

키보드 종류(영어)


영어 키보드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순으로 QWERTY / QWERTZ / 3X4 / AZERTY 입니다.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자판 변경 방법 종류가 많아졌다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종류가 많은 만큼 원하는게 있다면 적절히 섞어 사용하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