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용량 늘리기 저장공간 및 용량 정리하기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노하우

휴대폰 용량 늘리기 저장공간 및 용량 정리하기

휴대폰 용량 늘리기 저장공간 및 용량 정리하기 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진행해볼까 합니다.



▶ 휴대폰 용량을 늘리는 것이 가능한가요?


일부 모델은 휴대폰 용량을 늘릴 수 없습니다.


▶ 휴대폰 용량 정리시 용량을 많이 확보할 수 있나요?


상황에 따라 어느정도 용량 확보는 가능하지만 한계가 있으므로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갤럭시노트8 안드로이드 8.0 버전에서 진행한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휴대폰 용량 늘리기 저장공간 및 용량 정리하기


휴대폰이 일반적인 스마트폰화 되며 많은 기능을 할 수 있게 되자 각종 데이터(어플)들이 휴대폰으로 모여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만큼 휴대폰 저장공간이 부족해진다는데 있는데요 휴대폰 저장공간을 늘리려면 메모리카드(SD카드)를 장착하거나 아예 휴대폰 교체를 통해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여유가 없는 사람들은 무작정 그와 같은 일을 할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는 휴대폰을 사용함에 있어 게임을 설치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32GB 휴대폰이 지속적으로 용량부족 현상을 겪게 되자 휴대폰 용량 정리로는 답이 없다 생각하여 휴대폰 교체를 진한 케이스라 할 수 있는데 본인이 가지고 있던 휴대폰이 SD카드 설치가 되지 않는 갤럭시노트5 시리즈였기 때문입니다. 


갤럭시노트5 휴대폰은 출시당시만 해도 SD카드의 속도 한계로 기존 휴대폰 저장장치와의 속도가 맞지 않아 휴대폰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을 방지한답시고 SD카드를 삽입할 수 없게 만들어 차기작에는 다시 SD카드 슬롯이 부활한 어떻게 보면 실험정신이 투철한(?) 휴대폰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저는 휴대폰 용량도 부족하고 몇번의 정리를 통해 공간을 확보했지만 한계가 오고 동시에 갤럭시노트5 휴대폰이 고장남에 따라 아예 휴대폰 교체를 한 뒤 사실상 휴대폰 용량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본인의 갤럭시노트5 휴대폰 당시 상황인데 게임이 아예 설치되지 않았음에도 용량에 허덕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본인이 교체한 갤럭시노트8 256GB 모델입니다. 용량 부족 현상을 겪지 않으려 일부러 높은 저장공간이 존재하는 휴대폰을 구매하였는데 64GB 대비 10만원가량 더 지출이 이루어진 듯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해당 휴대폰의 용량이 무한인 것은 아니므로 정리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꾸준하게 정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가장 용량을 많이 차지할 수 있는 부분은 휴대폰 통화녹음 목록(SKT T전화 기준)을 확인하여 삭제를 진행해줍니다.



카카오톡 채팅방 내부에 존재하는 미디어 파일도 꾸준하게 삭제해줘야 그나마 부족한 용량 확보가 가능합니다. 이런식으로 불필요한 파일들을 제거해줘야만 휴대폰 용량 늘리기가 가능하며 이 작업은 안드로이드 설정에서 휴대폰 정리를 한다고 해결되지 않으므로 모두 수작업으로 진행해야만 합니다.



휴대폰 용량 늘리기 저장공간 및 용량 정리하기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았습니다. 휴대폰 속도가 조금 느려지더라도 차라리 SD카드를 장착하는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