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시벨(소음) 측정 어플(앱) 소음측정기 사용해보자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앱(어플)

데시벨(소음) 측정 어플(앱) 소음측정기 사용해보자

데시벨(소음) 측정 어플(앱) 소음측정기 사용해보자는 의미에서 직접 진행해볼까 합니다.

 

 

▶ 데시벨 측정 앱은 정확한가요?

거의 정확합니다.

▶ 데시벨 측정 앱은 아무거나 받아도 되나요?

아마 대부분 비슷하기 대문에 아무거나 받아도 됩니다.

 

 

이 작업은 갤럭시노트20 울트라 안드로이드11 버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데시벨(소음) 측정 어플(앱) 소음측정기 사용해보자



여러분은 현재 거주형태가 어떻게 되시나요? 아마도 다수의 사람들이 아파트에 살고 있을텐데요 아파트에 살고 있다면 층간소음은 피할 수 없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아파트에서 층간소음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며 심하면 칼부림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1차적 문제는 건설사의 문제이며 2차적인 문제는 해당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의 문제라 할 수 있습니다.

건설사는 층간소음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이기 보다는 법적 허용기준만 통과하도록 아파트를 짓는데 그 이유는 보나마나 허용된 공간에 최소한의 자재를 사용해 최대한의 이익을 얻기 위한 뻔한게 아닐까요? 그러다보니 아파트를 지어도 층간소음으로 인한 문제는 끊임없이 일어나게 됩니다. 물론 가격이 높은 일부 아파트(가격이 오른게 아닌 실제 분양가가 높은)는 고급자재를 사용해서 층간소음이 발생하지 않지만 대부분의 아파트는 그렇지 못하다는게 문제입니다.

 

 

소음측정기를 통해 소음을 확인해볼까?



본인이 층간소음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신고가 가능한 것이 아닌 일정 기준이 존재하는데 해당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저 38db에서 시작하여 최대 57db 이상 올라가면 안되는데 주간 및 야간 별로 기준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렇다면 이것을 측정하는 어플(앱)이 있을거잖아요? 과연 무엇으로 해야 할까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데시벨측정 어플이라고 검색하면 많이 나오는데 여기서 아무거나 설치합니다. 저는 소음윽정기(Sound Meter)를 선택하였습니다.


앱을 처음 실행하면 이렇게 권한허용이 나오고 앱 사용 중에만 허용을 선택하면 이런식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았음에도 수치가 증가 및 감소하며 소음을 측정하게 됩니다. 휴대폰에 내장된 마이크가 자동으로 소음을 측정하는 것인데 해당 화면을 녹화하여 영상자료로도 사용 가능하겠죠?


해당 앱으로 제가 근무하는 사무실 내부에서 측정해봤습니다. 30 중후반대에서 40대를 왔다갔다 하는데 집에서 이정도면 야간이 아닌 이상 소음이라 말하기에는 조금 애매한 수치겠죠?

 

 

데시벨(소음) 측정 어플(앱) 소음측정기 사용해보자는 의미에서 직접 진행해보았습니다. 크게 어려운 방법은 아니며 필요하시다면 유용하게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