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폰 구매 및 사용시 장점 단점 기존유심 사용 가능 여부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노하우

자급제폰 구매 및 사용시 장점 단점 기존유심 사용 가능 여부

자급제폰 구매 및 사용시 장점 단점 기존유심 사용 가능 여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자급제폰은 장단점 중 어느것이 더 많은가요?

장점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자급제폰 사용 전 기존 유심 사용이 가능한가요?

기존 유심도 문제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휴대폰 구매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자급제폰 구매 및 사용시 장점 단점 기존유심 사용 가능 여부


국내 스마트폰 점유율은 현재 글을 작성하고 있는 기준 삼성 60%대 vs 애플 30%대 그리고 나머지 스마트폰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8대2정도 되던 스마트폰의 점유율이 6대3수준까지 올라온 것은 스마트폰의 성능문제 혹은 가격적 문제로 갤럭시 계열 스마트폰의 구매자가 애플 아이폰으로 이동했다는 증거가 되기도 합니다.

자급제폰은 갤러시나 아이폰이나 모두 판매하고 있으며 자급제폰이라고 하여 무조건 좋다라고만은 할 수 없습니다. 통신사 개통 스마트폰 대비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의 스마트폰 사용성향에 맞춰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급제폰 구매시 장단점은?


자급제폰을 구매할 경우 발생하는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자급제폰 장점

1. 스마트폰 구매시 할부이자를 납부하지 않는다.
2. 원하는 통신사 및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다.
3. 정해진 가격에 스마트폰 구매가 가능하다.
4. 통신사용 기본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

B. 자급제폰 단점

1.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없다.
2. 비용부담이 높다.
3. 확정기변을 별도로 해야 한다.
4. 분실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자급제폰의 장단점을 일부 나열해보았는데요 생각나는것들로만 구성해보았습니다. 자급제폰을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비용일텐데요 통신사 스마트폰을 구매하게 되면 24개월간 나눠 납부하는 스마트폰 기기값에 할부이자 5.9%가 추가되며 자동으로 약정이 걸리는 등의 단점이 발생하지만 자급제폰은 그러한 것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자급제폰이 저렴하냐고 하면 그것도 아닌게 프리미엄 라인(S시리즈)을 구매하는 경우 할부이자는 없지만 기기값을 모두 납부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으며 카드할부를 통해 나눠 납부하는 것도 가능하긴 하지만 단순 기기값 지출만으로 볼때 같은 스마트폰이라면 사실상의 자급제나 통신사나 둘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진정한 둘의 차이는 요금제라 할 수 있는데요 통신사 휴대폰 구매시 해당 통신사의 일정 요금제가 반강제적으로 가입되어 상황에 따라 높은 요금제와 부가서비스를 가입해야 할 수 있지만 자급제를 선택하는 가장 많은 이유가 바로 알뜰요금제를 통한 통신비 절감이 그 목적이라 할 수 있어 자급제폰을 구매하는 많은 사람들이 3사 통신사를 이용하지 않고 알뜰통신사를 이용하곤 합니다. 물론 SKT 가족결합 30% 할인과 같은 일부 특수한 상황일때는 둘의 차이가 거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급제폰에 기존 사용하던 유심칩 사용이 가능한가요?


예전에는 크기별로 일반/마이크로/나노 유심 크게 3가지 형태로 세분화 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유심칩이 사용되던 시기를 살펴보면 현재 이를 구분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각 유심당 사용되던 대표적인 휴대폰을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유심 - 아이폰3G(S) / 갤럭시S2
마이크로유심 - 아이폰4S / 갤럭시S5 / 갤럭시노트4
나노유심 - 위 시리즈 이후

일반유심과 마이크로유심의 사용시기가 갤럭시S5 기준으로 2014년인것을 생각한다면 현재로서는 사실상 이러한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는 모든 휴대폰이 100% 나노유심을 사용한다고 할 수 있으며 유심의 크기가 100% 동일하기 때문에 이전에 사용하던 스마트폰에서 어떠한 자급제폰을 구매하든간에 기존유심을 이동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옛날 스마트폰에서 비교적 최신으로 넘어오면서 유심칩을 잘라 사용해야 할 수 있겠지만 그럴확률이 몇이나 되겠습니까?

 

 

자급제폰 구매 및 사용시 장점 단점 기존유심 사용 가능 여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자급제폰이 모든면에서 만능은 아니라는점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