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휴대폰의 자급제폰 여부 확인방법 및 개통방법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노하우

내 휴대폰의 자급제폰 여부 확인방법 및 개통방법

내 휴대폰의 자급제폰 여부 확인방법 및 개통방법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자급제폰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100%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간접 확인 방법만 존재합니다.

▶ 자급제폰은 어떻게 개통하나요?

유심칩을 삽입하고 한두번의 재부팅으로 개통이 이루어집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휴대폰 정보를 이용하여 확인하였습니다.

 

내 휴대폰의 자급제폰 여부 확인방법 및 개통방법


휴대폰을 구매할때 여러분은 어떻게 구매하시나요?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은 이른바 성지에서 높은 요금제를 가입하여 휴대폰 기기값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이 있으며 다른 방법은 자급제 휴대폰과 알뜰통신사 요금제를 결합하여 실 납부가격을 낮추는 두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성지에서 휴대폰을 구매하게 되면 기기값은 줄어들지만 요금제가 높다는 점이 단점이며 자급제 휴대폰 구매시 처음부터 높은 기기값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이므로 무엇을 선택하든 본인 마음입니다.

저는 사정상 자급제 휴대폰을 구매하였으나 알뜰통신사가 아닌 3사 통신사 중 하나인 SK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휴대폰 요금이 어마어마하게 발생하고 있는데요 다 이유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어쨌든 이러한 휴대폰이 본인이 구매했다면 자급제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타인이 사용하던 휴대폰을 중고로 구매했다면 해당 휴대폰이 자급제인지 아닌지 개통은 어떻게 하는지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자급제폰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일단 자급제폰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이트로 이동하여 imei값 확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 안드로이드 :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아이폰 : 설정 - 일반 - 정보

imei값은 위 방법으로 접근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www.imei.kr


해당 사이트에서 요금할인 대상 단말기 조회를 진행합니다.


결과가 나왔는데 '25% 요금할인(선택약정) 가입이 가능한 단말기입니다' 라고 나옵니다. 즉 해당 메세지가 떳다면 최소한 약정이 남아있거나 가개통 휴대폰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앱스를 들어갔을때(갤럭시 기준) 통신사 전용앱이 존재하지 않아야 합니다. 특정 프로그램으로 지우는 방법이 있다고 하니 100%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닌 듯 합니다.


세번째 방법은 휴대폰 재시작을 했을때 통신사 로고가 뜨지 않아야 합니다. 위 세가지 방법 모두 확인이 되었다면 아마 대부분의 확률로 자급제 휴대폰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이 모두 프로그램을 통해 삭제 및 변경이 가능하므로 100% 신뢰할 수 없긴 합니다만 이런식으로까지 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아마도 이정도 확인을 했다면 자급제라고 보시는게 맞을 수도 있습니다.

 

 

자급제폰 개통은 어떻게?


자급제폰 개통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단 한가지만 존재합니다. 바로 본인의 휴대폰 유심칩을 자급제폰에 삽입하고 결과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만약 이상이 없다면 즉시 휴대폰 안테나가 올라오며 사용이 가능해지지만 대부분 한번의 오류메세지가 나오게 되는데 이때 휴대폰을 껏다 켜면 해당 과정에서 인식이 되어 이후 정상적인 휴대폰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이것을 다른 말로 유심기변이라고도 하며 이 과정이 끝났다면 휴대폰의 분실에 대비하기 위해 대리점 혹은 전산상으로 휴대폰을 본인 소유로 만드는 확정기변을 진행해야 합니다.

 

 

내 휴대폰의 자급제폰 여부 확인방법 및 개통방법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99% 확신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1% 모자란 방법이며 100%는 존재하지 않는다는점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