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ghz 5ghz 차이 및 무선연결(와이파이)에 따른 모바일 핫스팟 속도 올려보기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기술

2.4ghz 5ghz 차이 및 무선연결(와이파이)에 따른 모바일 핫스팟 속도 올려보기

2.4ghz 5ghz 차이 및 무선연결(와이파이)에 따른 모바일 핫스팟 속도 올려보기 작업 테스트 결과 공유해볼까 합니다.

 

 

▶ 두 주파수의 차이는 무엇이 있나요?

가장 대표적인 것은 속도차이가 있으며 그 외에도 적용범위 등이 있습니다.

▶ 어느 주파수가 인터넷 속도가 잘나오나요?

정상 사용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당연히 5ghz 속도가 더 잘 나옵니다.

 

 

이 내용은 테더링을 이용한 테스트 작업이며 평균 결과값은 다를 수 있습니다.

 

2.4ghz 5ghz 차이 및 무선연결(와이파이)에 따른 모바일 핫스팟 속도 올려보기


대한민국에서 사용하는 와이파이 대역은 크게 2.4ghz 및 5ghz 두가지 채널이 존재하며 일반적인 환경이라면 아직까지도 5ghz 보다는 2.4ghz가 더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2.4ghz 대역의 와이파이를 이용하기만 해도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통신사가 수익대비 투자를 너무 하지 않아 진또배기 5g도 물건너가고 28ghz 대역대 주파수를 회수하겠다고 하는 상황이다보니 속도만 높고 별 쓸모도 없는 5g보다는 lte를 더 선호하는 사람이 여전히 많이 있습니다. lte의 최대속도만 사용해도 대한민국의 모든 인터넷 컨텐츠 중 못하는게 없으니까요. 물론 이것을 테더링(와이파이)화 시킨다고 해서 받는 사람 입장에서 모든 속도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2.4ghz 5ghz 차이는?


둘의 차이를 나타낼 수 있는것은 속도차이라 할 수 있는데 그냥 쉽게 말하자면 2.4ghz보다 5ghz 속도가 더 빠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것은 특정 조건에서의 속도 차이일 뿐 조건을 세분화시키면 2.4ghz 속도가 5ghz 속도를 이기기도 하는데 바로 장애물 또는 벽이 있는 환경에서 5ghz 속도가 정상 이하의 속도가 나오다보니 평균적으로 아직도 5ghz 보다는 2.4ghz를 더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물론 오래전부터 두 채널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듀얼밴드 공유기를 판매함에 따라 상황에 맞춰 와이파이를 선택하고 쾌적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모바일 핫스팟을 통한 테스트 결과는?

본인이 실제로 메인 휴대폰과 보조 휴대폰을 이용하여 핫스팟을 열어 와이파이화시킨 뒤 테스트 해본 결과를 보여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테스트 조건은 휴대폰과 바로 앞 20cm 정도 거리에서 측정한 결과 값임을 알려드립니다.


1. 모바일 핫스팟 2.4ghz 적용


다운로드 속도는 평균 30~40mbps 정도의 속도가 측정되었습니다.


2. 5ghz 적용


60mbps에서 최대 90mbps 이상의 속도가 측정되었습니다. 2.4ghz 속도에 비해서는 두배 이상 빠른 속도라 할 수 있는데 이론상 최고속도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그래도 이정도라면 조건이 되는한 2.4ghz보다는 5ghz를 사용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2.4ghz 5ghz 차이 및 무선연결(와이파이)에 따른 모바일 핫스팟 속도 올려보기 작업 테스트 결과 공유해드렸습니다. 이론과 실험은 그냥 그렇다 뿐 본인이 원하는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