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휴대폰(핸드폰) 5g 신호 lte 차이 및 설정 변경 방법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기술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5g 신호 lte 차이 및 설정 변경 방법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5g 신호 lte 차이 및 설정 변경 방법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5g lte 차이는 무엇인가요?

평균적으로 5g가 lte보다 빠른 속도를 보입니다.

▶ lte로 변경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완전한 5g가 아니며 배터리 소모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은 갤럭시노트20 안드로이드13 버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5g 신호 lte 차이 및 설정 변경 방법


5g 지원이 가능한 휴대폰이 등장한지 몇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5g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여러가지 이유 중 크게 두가지 이유를 꼽자면 첫번째로 현재의 5G는 옛날의 lte 과도기시절의 3.5G와 같이 반쪽짜리 5G라 정상적인 속도가 나오지 않으며 그나마도 커버리지가 100% 구축이 되지 않은 상태다보니 드문드문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증상이 있습니다.

두번째 문제는 배터리가 lte모드보다 더 빨리 닳는다는건데요 lte를 이용해도 못하는게 없는 현시점에 고작 몇배밖에 빠르지 않은 5G를 배터리를 추가로 소모해가며 사용할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보조금을 받고 휴대폰을 교체하기 위해 강제로 5G 서비스를 가입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서비스만 5G일뿐 사용은 lte로 내려서 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참고로 저는 자급제 휴대폰을 구매한 뒤 lte 유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g 신호를 lte로 변경해보자


5g 신호는 어떻게 해야 lte로 변경할 수 있을까요? 크게 두가지 방법을 거쳐야 하는데요 4g 휴대폰에 유심을 장착하고 요금제를 내린 뒤 돌아오는 방법과 서비스는 5g를 유지한 채 통신모드만 lte로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첫번째 방법이 아닌 두번째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설정에서 연결 항목을 누르고 모바일 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데이터 네트워크 방식을 누르면 5G 우선모드 / LTE 우선모드 / 3G 우선모드 중 선택이 가능한데 저는 유심칩이 5G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5G를 선택해도 상단에 보이는 통신 종류가 LTE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5G 서비스 사용자가 LTE 우선모드를 선택하게 되면 당연히 저와 동일한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배터리 항목의 절전모드를 들어가보면 앞서말한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 5G 사용안함 옵션도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배터리 사용률을 낮추기 위해서 해당 옵션을 활성화 하는 편이 좋겠죠?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5g 신호 lte 차이 및 설정 변경 방법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6G 서비스를 하느니 마느니 말들이 많던데 과연 이런식으로 서비스가 더 앞서나갈 수 있긴 한걸까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