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휴대폰) 기기값 할부금 완납 하고 사용해야 하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노하우

핸드폰(휴대폰) 기기값 할부금 완납 하고 사용해야 하는 이유

핸드폰(휴대폰) 기기값 할부금 완납 하고 사용해야 하는 이유 무엇인지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핸드폰 할부금은 모두 납부하고 시작해야 하나요?

가급적 완납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할부금을 완납하고 시작하면 뭐가 좋나요?

할부이자를 추가로 부담하지 않게 됩니다.

 

 

가급적 기기값은 0원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핸드폰(휴대폰) 기기값 할부금 완납 하고 사용해야 하는 이유


최고의 효도폰은 갤럭시노트20/갤럭시S21과 같이 프리미엄 휴대폰이라고 할 정도로 나이든 노인분들도 대부분 예전 폴더폰을 사용하지 않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기가 오게 된지 꽤 적지 않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이제는 공부 혹은 특수한 환경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기 위해 폴더폰 혹은 2G폰 을 사용하는 것을 제외한다면 전국민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가 되어버렸습니다.

휴대폰의 성능이 올라갈 수록 걱정이 되는게 있는데 바로 휴대폰 기기값입니다. 왠만한 휴대폰은 기기값이 100만원 이상이다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은 휴대폰을 사용할때 2년간의 약정을 통해 월 휴대폰 요금을 조금이나마 적게 내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작은 함정이 숨이 있는데 바로 24개월간 나눠서 납부하는 기기값에 할부이자가 붙는다는 것입니다.

 

휴대폰 기기값이 높을 수록 할부이자는 높게 적용된다


휴대폰을 구매하면 선택약정 혹은 공시지원금을 받게 되는데 남은 기기값을 24개월로 나눈 후 해당 금액마다 연 5.9% 가량의 이자를 붙이게 됩니다. 여기에는 '보증보험료' 일종의 대납방식인데 본인이 할부금을 내지 못할 경우 이동통신사가 대납을 하고 나중에 청구 혹은 최악의 상황에 휴대폰을 정지시키기 위한 일종의 패널티라고 보시면 됩니다.

 

 

휴대폰을 구매하고 난 뒤 최초 남은 기기값이 얼마인지에 따라 할부원금에 대한 이자는 높아지는데 예를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시1) 갤럭시폴드2를 자급제로 구매했을 경우 - 본인이 원하는 금액만큼 나눠 납부하게 되지만 할부이자 없음
예시2) 갤럭시노트10을 24개월 선택약정으로 구매했을 경우 - 출고가 1,199,000원 * 할부이자 5.9% / 24개월 = 70,741원 / 24개월 = 약 2,947원의 할부이자 발생
예시3) 갤럭시S21을 공시지원금을 받고 24개월 약정으로 구매했을 경우 - (출고가 990,000원 - 공시지원금 300,000원) * 할부이자 5.9% / 24개월 = 40,710원 / 24 = 약 1,696원의 할부이자 발생

크게 세가지 경우로 생각해봤는데요 첫번째로 통신사 보조금이 없는 갤럭시폴드2의 경우 기기값이 아무리 높더라도 카드할부에 대한 이자가 없으며 두번째와 세번째는 선택약정이냐 공시지원금이냐에 따라 기기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에 대한 할부이자도 달라지게 됩니다. 선택약정을 받게 되면 할부이자는 커지지만 25% 할인이 발생하며 공시지원금을 받게 되면 할부이자는 줄어들지만 25% 할인을 받지 못해 본인이 계산을 해보고 가격이 더 낮은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휴대폰 할부이자를 내지 않는 방법

휴대폰 할부이자를 내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렇습니다. 첫달부터 휴대폰 기기값을 0으로 만들고 시작을 하든지 중간에 기기값을 모두 납부해버리면 되는 것이죠. 하지만 여기에는 몇가지 단점이 존재합니다.

◎ 한번에 많은 금액이 필요
◎ 납부한 금액은 취소가 불가능
◎ 나눠서 납부하는 것은 불가능

휴대폰을 자급제로 구매하듯이 한번에 기기값을 모두 납부해야 하기에 처음부터 많은 금액이 필요합니다. 자급제로 구매하고 나눠 납부하여 할부이자가 나오지 않게 하면 모를까 통신사를 끼고 구매하면 나눠내더라도 할부이자가 발생하기에 이를 없애기 위해서 통신사 고객센터 114에 전화를 한 뒤 남은 금액을 모두 납부하여 할부이자에서 벗어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납부처리가 완료된 후에는 취소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오로지 일시불로만 납부하는게 가능하다보니 어느정도 여유금이 없는 이상 쉽게 납부할 수는 없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법은 아니며 일부의 사람들만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할바에 그냥 자급제와 알뜰요금제를 선택하는 사람들도 있으니까요.

 

 

핸드폰(휴대폰) 기기값 할부금 완납 하고 사용해야 하는 이유 무엇인지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높은금액은 아니지만 추가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발생하기 때문에 생각하기에 따라 기분 나쁠 수는 있겠죠?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