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폰(자급제) 구매시 유심기변 확정기변 차이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노하우

중고폰(자급제) 구매시 유심기변 확정기변 차이 알아보기

중고폰(자급제) 구매시 유심기변 확정기변 차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둘중 무엇이 더 좋은가요?

확정기변이 더 좋습니다.

▶ 둘중 아무거나 해도 되나요?

가급적 확정기변을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둘의 차이를 잘 알아보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중고폰(자급제) 구매시 유심기변 확정기변 차이 알아보기


휴대폰(핸드폰)을 구매한다고 할때 우리는 몇가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새 휴대폰을 구매할 것인가 아니면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중고 휴대폰을 구매할 것인가 아니면 몇개월간 높은 요금제에 가입하더라도 보조금을 많이 받아 싸게 구매할 수 있는 성지를 찾아갈것인가 이정도가 될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휴대폰 구매 외에 또 한번 선택의 순간이 찾아오게 됩니다. 바로 기기변경의 방식인데 일반적인 기기변경의 의미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기기를 같은 통신사의 다른 기기로 변경하고 2년 약정을 다시 들어감으로서 거기서 얻을 수 있는 보조금 혹은 혜택을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통신사를 통한 기기변경이 아닌 공기계를 구매해서 기기변경을 하는 데에는 약간의 차이점이 존재하는데 그것이 바로 유심기변과 확정기변입니다.

1. 유심기변

유심기변은 본인이 사용하던 휴대폰에서 유심칩을 빼낸 뒤 일정한 과정을 통해 구매한 휴대폰에 해당 유심칩만 넣고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으로서 휴대폰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한두번의 재부팅이 필요할 수 있으며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이후 휴대폰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확정기변

유심기변의 상위호환 개념인데요 유심기변과 동일한 작업을 한 뒤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유심기변과는 다르게 휴대폰을 본인의 명의로 변경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 바로 유심기변과의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휴대폰 보험이라든지 분실이 되었을때 기기 분실신고를 통해 휴대폰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잠가버릴 수 있는 등의 보안을 한층 강화할 수 있습니다.

내 휴대폰이 확정기변이 가능할까요?


휴대폰을 중고로 구매했다고 가정할 경우 유심기변만 가능하다는 안내가 판매글에 적혀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 확정기변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는 100% 확실하지 않으며 직접 통신사 대리점에 방문하여 확정기변을 시도해봐야 확실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 예를들면 갤럭시노트8 시절 확정기변이 가능하다고 안내를 받았으나 유심기변 상태로 사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어 굳이 통신사 대리점을 찾아가야 되나 싶어 약 6개월 이상 확정기변을 하지 않고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우연한 계기로 통신사 대리점을 찾아갈 일이 있었는데 확정기변이 불가능하다는 답을 받았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여기서 어떻게 했을까요?

A. 이전 휴대폰 주인 정보를 찾아야 한다

답은 하나뿐인데요 이전 주인 정보를 찾아서 확정기변 상태 해지를 요청해야 합니다. 이전 판매자 정보가 남아있던 저로서는 당연히 판매자에게 연락을 취했으나 해당 판매자는 휴대폰 매입업자일뿐 실질적인 휴대폰 원 소유주가 아니었습니다. 원래 주인을 알아봐주겠다는 말과 함께 살짝 안심이 되었으나 1주일...2주일이 지나도 답은 오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시 연락을 시도해봤는데 판매자 정보를 찾을 수 없다고 합니다. 사실상 불완전 판매였으나 본인이 휴대폰을 상당기간 사용하고 있었으며 판매자도 매입할때 확정기변이 가능하다는 말만 들었지 실제로 확인해보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이 경우 통신사 고객센터에서도 규정을 이유로 휴대폰 원 소유주의 정보를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휴대폰 원 소유주의 고의적인 분실요청과 같이 사고가 아닌이상 유심기변 상태로 다음 휴대폰 변경때까지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일부 감가를 적용하거나 해당 문제를 근거로 소송을 걸어 판매자에게 휴대폰을 되돌려주고 돈을 돌려받는 방법도 있지만 그렇게까지 할 생각은 없었기에 다음 휴대폰 교체시기까지 사용하였으며 현재 해당 휴대폰은 교체된 뒤 서랍속에 고이 모셔두고 있습니다.

 

 

중고폰(자급제) 구매시 유심기변 확정기변 차이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휴대폰 구매시 가능하면 빠르게 확정기변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