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충전 속도 고속충전 적용 기종 안내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기술

핸드폰 충전 속도 고속충전 적용 기종 안내

핸드폰 충전 속도 고속충전 적용 기종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핸드폰 고속 충전 어댑터만 있으면 충전이 빠르게 진행되나요?


핸드폰에서 고속충전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고속충전 어댑터가 있어도 충전이 느리게 진행됩니다.


▶ 핸드폰 고속충전이 가능한 기종인데도 충전속도가 느린 것 같습니다.


현재 핸드폰 고속충전 속도는 분당 1% ~ 2% 수준이며 버전에 따라 조금 낮은 효율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 기준으로 작성된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핸드폰 충전 속도 고속충전 적용 기종 안내


일반적인 핸드폰을 사용하던 시대에서 세월이 지나며 기능이 많은 스마트폰으로 진화함에 따라 많은 기능을 스마트폰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시대가 오게 되었습니다. 많은 기능이 가능하게 되었다 해도 그만큼 배터리 사용량이 늘어나다보니 실제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예전보다 크게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어느새 사람들의 가방에는 보조배터리가 반 필수가 되었으며 현재도 배터리 소모를 적게 하는 기술은 있지만 배터리 용량 자체를 늘릴 수 있는 기술이 나오지 않아 별도의 충전 없이 핸드폰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하루 이상 버티는 휴대폰은 아예 없다고 할 정도입니다.


예를들어 게임을 한다고 했을 경우 아무리 최신 휴대폰이라 하더라도 반나절이면 핸드폰 배터리의 반 이상을 사용하게 될텐데요 아마 제 갤럭시노트5 핸드폰으로 모바일게임을 충전없이 하게 되면 반나절만에 핸드폰 배터리를 모두 사용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어찌되었든 이런식으로 핸드폰 배터리가 얼마 가지 못하게 되자 기술력이 배터리 용량을 늘리는 것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기 시작했는데 그 중 하나가 핸드폰 고속충전 방식입니다.



- 핸드폰 충전 속도 기술 퀵 차지 외 기타 등등


퀄컴(Qualcomm)이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퀵 차지(Quick Charge) 기술을 선보임에 따라 갤럭시노트4 이상 휴대폰에 적용된 기술이 이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스마트폰 충전시 사용하는 USB 포트가 통신용으로 개발되었지만 일부 업체가 전류 출력 제한을 기존 500mA에서 900mA로 올려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 핸드폰 충전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시초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결국 핸드폰 충전 속도를 높이지 못해 1500mA까지 출력제한을 올릴 수 있는 USB BC(Battery Charging)규약이 생겨나게 되었지만 마찬가지로 고속충전에 걸맞는 속도를 낼 수 없게 되어 퀄컴이라는 회사에서 퀌컴 스냅드래곤 AP를 탑재한 스마트폰 한정으로 제공되는 고속 충전기술을 개발하여 스마트폰에 적용하기 시작하고 결국 퀵 차지라는 기술은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에 적용되게 되었습니다. 삼성의 어댑티브 패스트 차징(Adaptive Fast Charging)기술도 있지만 결국 퀄컴 퀵차지 2.0과 호환되는 기술이며 아이폰은 퀄컴 스냅드래곤 AP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독자적인 방식으로 고속충전을 지원하고 있지만 말이죠. 물론 이외에도 다른 독자규격의 고속충전 기술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 핸드폰 고속 충전 가능 기종(삼성,LG기준)


1. 퀵차지 2.0


60% 충전 기준 약 30분가량 소요되는 고속충전 기술입니다. 퀵차지 2.0 적용 모델은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S6 이후 모델, 갤럭시S5 일부 파생모델

갤럭시노트4 이후 모델

갤럭시A8(2016),갤럭시A9(2016),갤럭시A5(2017),갤럭시A8(2018)


LG전자


LG G Flex 2, LG G4, LG V10


- 퀵 차지 3.0


80% 충전 기준 약 35분정도의 소요시간이 걸리는 충전기술입니다. 퀵차지 3.0 적용 모델은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전자 - 없음


LG전자 - LG G5~G6,LG V20~V30 ThinQ(V30S ThinQ),LG Q8,LG SIGNATURE Edition


- 퀵 차지 4.0


퀵 차지 대비 충전속도가 20%가량 상승하였으며 30%가량 효율적으로 충전 및 발열이 조금 낮아졌다고 합니다. 퀵차지 4.0 적용 모델은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전자 - 없음


LG전자 - LG G7 ThinQ


50%까지 15분만에 충전이 가능한 퀵 차지 4.0+ 버전도 있지만 삼성 및 LG 핸드폰 중 지원되는 기기는 없습니다.



핸드폰 충전 속도 고속충전 적용 기종 안내 삼성 및 LG 기준으로 간단하게 안내해드렸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한계에 다다르니 이런식으로 충전기술을 발전시키기도 하는군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