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연결이 확실치 않음 및 인증오류발생(와이파이) 해결법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기술

인터넷 연결이 확실치 않음 및 인증오류발생(와이파이) 해결법

인터넷 연결이 확실치 않음 및 인증오류발생(와이파이) 해결법 알아보겠습니다.



▶ 와이파이 인터넷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주변에 와이파이(WIFI)가 많이 잡히나요?


▶ 주변 와이파이가 많이 잡히는데 이게 문제가 되나요?


와이파이간 신호 간섭에 의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지식 및 노하우를 적어놓은 글입니다.



인터넷 연결이 확실치 않음 및 인증오류발생(와이파이) 해결법


요즘은 집에 컴퓨터가 없는 곳이 있다고 하는데요 휴대폰을 이용해 대부분의 일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처리를 진행할 수 있다 하더라도 생산적인 일을 하기에는 하기는 쉽지 않다보니 모바일 수요량이 아무리 많더라도 컴퓨터는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것도 컴퓨터로 하고 있는 것이니까요.


인터넷 연결시 컴퓨터는 유선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이 주를 이루다보니 인터넷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을때가 거의 없지만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휴대폰에서는 인터넷 연결이 확실치 않음 및 인증오류발생 두가지 중 하나의 메세지가 나오며 인터넷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주변 와이파이로 인한 채널간섭이 주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걸 해결하는게 사실상 초보자의 입장에서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저 역시 부모님 집에 있는 와이파이를 원격으로 봐주다보니 방법은 알고 있으나 실천할 수 있는 상황이 되지 못해 반 포기상태였으니까요.


제가 몇가지 시도 해보았지만 뭐 하나도 되는게 없더군요. 무려 와이파이를 새로 구매하고 당일날 설치를 한 뒤 설정을 했는데도 말입니다. 제가 시도해본 방법을 나열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시 기존 와이파이 속도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와이파이를 암호화 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비밀번호 방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구성이 되는데요 54Mbps 수준으로 떨어지고 하고 그 밑으로도 내려가기도 합니다.     



2. 와이파이 맥주소 설정


비밀번호가 안되다보니 비밀번호를 제외하고 와이파이 맥주소를 통해 본인이 사용하는 기기만 와이파이에 등록을 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주변에서 인터넷이 잡히더라도 맥주소 등록이 되어있지 않으면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는데요 대한민국에서 조금은 씁쓸한 현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2.4Ghz 무선 통신 및 5Ghz 무선 통신 사용


공유기 가격대를 3만원 이상으로 올리면 듀얼밴드라 하여 2.4ghz 인터넷과 5ghz 인터넷을 각각 다르게 사용할 수 있는 듀얼밴드 방식 설정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2.4ghz 인터넷이 열려있어 신호간섭이 일어나다보니 인터넷이 제대로 되지 않는 증상이 여기에 있는데 5ghz 설정 후 인터넷을 사용하게 되면 간섭이 조금은 줄어들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지만 벽을 제대로 통과하지 못해 집안에 벽이 있는 경우 인터넷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본인의 인터넷 연결이 확실치 않음 & 인증오류발생 해결법은?


본인은 와이파이 간섭을 확인할 수 있는 환경도 되지 않았고 부모님은 인터넷이 안된다 불만을 표현하는 통에 위와 같은 방법을 모두 동원하여 테스트를 해결하였지만 해결이 되지 않아 그냥 인터넷을 완전 개방해버렸습니다. 인터넷 개방을 하면 아무나 들어올 수 있다는 문제가 있지만 휴대폰 인터넷이 되지 않는 상황은 막을 수 있으니까요.


공유기를 조금 가격대가 있는 것을 구매하게 되면 맥주소를 통한 네트워크 차단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맥주소 확인을 통해 본인의 가족 외에 다른 사람이 네트워크 연결을 한 것을 막아버리려고 하는데요 어떻게 보면 거꾸로 된 방법이며 누군가 접속을 해야 해당 맥주소를 막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뭐 어찌하겠습니까? 채널변경을 아무리 해도 와이파이 간섭은 막을 방법이 없으니 듀얼밴드를 사용하며 연결하는 족족 차단을 하는 수 밖에요.



인터넷 연결이 확실치 않음 및 인증오류발생(와이파이) 해결법 본인읜 경험을 토대로 알아보았습니다. 주변 와이파이가 많이 잡힌다면 저와 같이 방법이 없는 상황이 나올 수 있으므로 모두 개방한 뒤 연결된 기기 차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